요로 결석은 소변이 내려오는 길에 돌이 생기는 것으로, 여성보다 남성에게 2배 더 잘 발생하는 질환이다. 결석은 대개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데다 재발이 쉬워 주의가 필요하다. 요로 결석은 혈뇨, 고열, 구토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결석이 생기는 원인은 식습관과 관계가 깊다. 요로 결석은 소변에 들어 있는 성분 중 결석을 잘 형성시키는 성분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유발된다. 특히 칼슘, 수산염, 요산, 시스틴 등이 결석 생성에 관여한다. 농도가 높아지면 소변에 녹지 못해 알갱이로 변하고, 여기에 다른 무기 성분이 결합해 점점 커지면서 결석이 만들어진다. 반대로 소변 속 구연산, 마그네슘 등은 결석 형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또 섬유소 섭취 부족, 단백질·설탕·염분 과다 섭취 등은 결석 형성 성분의 농도를 높인다. 요로 결석 예방의 핵심은 충분한 수분 섭취로, 하루 2~3l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결석을 형성하는 성분의 농도를 희석하고 소변 배출도 활발해져 소변에 머무는 시간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결석이 생겨도 크기가 커지기 전에 자연 배출이 될 가능성도 커진다. 요로 결석을 예방하기 위해 피해야 할 음식과 도움 되는 음식을 알아본다.
◆ 도움 되는 음식 ◆ 1. 오렌지, 귤 등 구연산 함유 과일구연산을 함유한 식품을 충분히 먹으면 요로 결석을 예방할 수 있다. 구연산은 결석 생성을 억제하고 결석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또 몸속 박테리아를 사멸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도 뛰어나다. 구연산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으로는 오렌지와 자몽, 귤, 매실 등 신맛 나는 과일이다. 특히 오렌지 주스처럼 구연산이 많이 든 음료는 소변을 알칼리 상태로 바꾸기 때문에 높은 효과를 나타낸다. 그러나 이런 신맛 나는 과일에는 결석을 유발하는 비타민 c도 들어 있어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수박요로 결석에 가장 좋은 음식은 물이다. 여름철 대표 과일인 수박은 높은 수분 함량을 자랑한다. 무려 94%의 수분을 가지고 있으며, 칼륨도 함유하고 있어서 이뇨작용에 도움이 된다. 또 수박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은 항암 효과와 항산화 기능, 유해산소 제거에 도움이 된다.
3. 양파결석이 이미 생겼다면 양파가 도움 된다. 양파는 혈중 중성지질과 항암효과가 있다. 따라서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어 결석을 녹여주고, 결석의 자연 배출을 돕는다.
◆ 피해야 할 음식 ◆ 1. 옥산살이 풍부한 음식요로 결석은 칼슘과 옥산살이 방광에서 만나서 옥살산칼슘으로 바뀌고 딱딱한 결정으로 덩어리지면서 발생한다. 따라서 옥산살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옥산살은 시금치, 커피, 바나나, 땅콩, 초콜릿, 견과류 등에 많이 들어 있다. 단, 옥산살을 많이 함유한 식품과 칼슘을 함께 섭취하면 옥산살이 장에서 흡수되는 것을 막고 옥산살이 소변으로 과하게 배설되는 것을 막는다. 따라서 옥산살이 든 음식을 먹고자 할 때면 칼슘과 함께 먹는 것이 좋다.
2. 단백질(치즈, 육류, 버터 등)단백질은 요로 결석의 대표적인 위험 인자이다. 특히 동물성 단백질인 육류를 자주 섭취하면 체내 칼슘, 수산, 요산이 증가하여 요로 결석이 발병 또는 재발하기 쉽다. 또 지나친 고단백 식이는 소변 중 칼슘 수산과 구연산 배설에 영향을 미쳐 결석을 유발한다.
3. 탄산음료탄산음료에 들어 있는 인산은 요로 결석 형성에 영향을 주는 미네랄 중 하나이므로 가능한 한 탄산음료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 특히 탄산음료는 요로 결석뿐 아니라 각종 콩팥 질환의 발생을 유발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 탄산음료에 있는 카페인은 콩팥에 스트레스를 줘 소변에서 칼슘 수치를 증가시킨다. 따라서 카페인 과다 섭취도 유의해야 한다.
4. 소금적당량의 소금은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하지만, 가공식품 등을 통해 과도하게 섭취하면 수분 저류 현상이 나타난다. 소금 속 나트류 성분이 몸 밖으로 제대로 배출되지 않으면 신장과 혈압에 악영향을 미치고, 요로 결석을 유발한다.